"두루마리를 갖다 먹어 버리라 | Go, take the scroll, and eat it." 2020년 주제 말씀: 요한계시록 Revelation 10:8-9

Sermons on 시편 | Psalms

여호와의 정하신 계획

여호와의 정하신 계획 | The Lord’s Determined Plan 이사야 Isaiah 19:16-25 설교자: 정준영 목사 이사야 19 장은 애굽에 관한 경고이다. 1-15 절까지는 애굽에 임할 심판이 선포되고, 오늘 본문인 16-25 절에는 주님이 애굽에 베풀어 주실 구원의 은혜가 선포된다.심판과 구원은 영원토록 존재하는 현실이며, 주를 믿는 성도들은 하나님이 베푸신 영원한 구원에 참여 된 복된 자들이다. 여호와께서 우상을 섬기는 애굽에게 경고와 징계하시고 치신 것은 곧 하나님의…

다윗의 신앙 고백

“다윗의 신앙 고백 | David’s Faithful Confession” – 시편 Psalms 18:1-6 설교자: 정준영 목사 시편 18 편은 다윗의 시편이고, 표제가 구체적으로 소개된다. “여호와의 종 다윗의 시, 여호와께서 다윗을 그 모든 원수들의 손에서와 사울의 손에서 건져 주신 날에 다윗이 이 노래의 말로 여호와께 아뢰어 이르되”라고 했다. 이 표제를 통해서 우리는 시편 18 편이 기록된 배경과 시기를 알 수 있다. 이 시편 18 편은…

신뢰 가운데서 탄식하는 성도

“신뢰 가운데서 탄식하는 성도 | Saints sighing in trust” – 시편 Psalms 13:1-6 시편 13 편은 다윗의 탄식시이다. 고민하면서 설교 제목을 “신뢰 가운데서 탄식하는 성도”라고 정해 보았다. 이 제목에 서로 잘 어울리지 않은 두 단어가 나오는데, 그것은 “신뢰”와 “탄식”이다. 주를 신뢰하는 성도가 삶 속에서 탄식할 수 있는가 라는 질문을 드려본다. 시편 13 편에서 전하기 원하는 세가지 내용은 “성도의 탄식” (1-2 절), “성도의…

나의 소망은 주께 있나이다

시편 Psalms 39:1-13 (시 39:1) 내가 말하기를 나의 행위를 조심하여 내 혀로 범죄하지 아니하리니 악인이 내 앞에 있을 때에 내가 내 입에 재갈을 먹이리라 하였도다 (시 39:2) 내가 잠잠하여 선한 말도 하지 아니하니 나의 근심이 더 심하도다 (시 39:3) 내 마음이 내 속에서 뜨거워서 작은 소리로 읊조릴 때에 불이 붙으니 나의 혀로 말하기를 (시 39:4) 여호와여 나의 종말과 연한이 언제까지인지 알게 하사…

여호와께 감사하라

여호와께 감사하라 (시 136:1, 26) 시편 136편은 하나님의 위대하심, 창조하심, 구속하심, 그리고 섭리하심을 감사하며 찬송하는 시편이다. 이 시편은 감사로 시작하여 감사로 끝이 나는, 감사로 가득한 시편이다. 26번씩이나 여호와께 감사하라고 명령하고,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영원함을 선포한다. 이 반복적인 명령과 선포는 우리로 하나님께 감사해야 하는 중요성과 그 이유를 깨닫게 한다. 우리는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삶 속에서 잘 잊어 먹고, 의심하며 살아감으로 주께 감사하는 것을 그치고…

주께서 나를 아시나이다

“주께서 나를 아시나이다” (시 139:1-12) 시편 139편에서 다윗은 주님이 어떤 분인지를 증거하고, 그 주님이 다윗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깨닫게 한다. 오늘 본문의 요지는 하나님의 전지하심과 편재하심이다 (God’s Omniscience & Omnipresence). 주님은 우리의 모든 것을 아시고, 우리와 어디서나 함께 하시는 분이다. 이 진리를 깨닫고 삶 속에서 의식하며 사는 것이 믿음의 삶이다. 본문 1-4절에 보면, “아신다”라는 동사가 여러 번 나오는데 모두 관계적으로 사용되었다는 것이다.…

내 영혼이 주를 더 기다리나니

(시 130:1) 여호와여 내가 깊은 곳에서 주께 부르짖었나이다 (시 130:2) 주여 내 소리를 들으시며 나의 부르짖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소서 (시 130:3) 여호와여 주께서 죄악을 지켜보실진대 주여 누가 서리이까 (시 130:4) 그러나 사유하심이 주께 있음은 주를 경외하게 하심이니이다 (시 130:5) 나 곧 내 영혼은 여호와를 기다리며 나는 주의 말씀을 바라는도다 (시 130:6) 파수꾼이 아침을 기다림보다 내 영혼이 주를 더 기다리나니 참으로 파수꾼이 아침을…